밥투정 예방하는 바른 이유 방법

조회 1895 | 2016-01-15 16:25
http://www.momtoday.co.kr/board/43736
밥투정 예방하는 바른 이유 방법

너무 빨리 시작하지 않는다

엄마들 가운데에는 하루라도 빨리 이유식을 먹여야 한다며 조급해하는 이가 많다. 그러나 이유식은 빨리 시작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빨리 시작하면 아기의 미숙한 소화기에 무리를 주고 알레르기에 노출될 확률도 높다.
일반적으로 이유식을 시작하는 적정한 시기는 생후 4개월 이후로, 몸무게가 6kg 정도는 되어야 한다. 또한 아기가 어른들이 먹는 모습을 보고 침을 흘리거나 입을 오물거리기 시작할 때, 머리와 목을 잘 가눌 수 있고 받쳐주면 앉을 수 있을 때 등이 적절한 이유 시기의 기준이 된다. 반면, 이유식이 너무 늦어도 고형 음식을 거부하거나 성장 발달이 지연되고, 비만 체질이 될 수도 있다.

쌀미음부터 하나씩 첨가한다

이유식은 쌀미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1∼2주 정도 지켜보며 아기가 잘 적응하면 시금치나 당근, 고구마 같은 야채를 한 가지씩 첨가하고, 아기가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면 일단 그 음식은 먹이지 않도록 한다. 알레르기가 심하지 않다면 한두 달 후에 다시 그 음식을 조금씩 사흘 정도 먹여보고, 괜찮으면 계속 먹여도 좋다.

모든 식품을 고루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음식을 골고루 먹여야 한다. 그러려면 식품이 가진 특유의 맛을 음미하고 즐길 수 있도록 고루 경험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렇다고 한꺼번에 여러 가지 식품을 갈아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도 안 된다. 식품 본래의 맛보다는 인위적으로 만든 맛에 길들여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기 음식에는 간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숟가락을 쥐고 스스로 먹게 한다

아기가 스스로 먹겠다는 의지를 보이면 주저하지 말고 숟가락을 쥐어준다. 처음에는 아기가 무엇을 주어도 대체로 잘 받아먹지만 9∼10개월쯤 되면 슬슬 산만해지기 시작하는데, 이때는 숟가락을 쥐게 해주어 색다른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게 좋다. 즉 손으로 음식을 주무르고 맛도 보게 하는 것이다. 물론 참고 지켜보기가 쉽지 않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아기는 스스로 먹는 법을 배우게 된다.

식사 예절도 중요하다

식사 예절은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식당에서 뛰어다니고 일곱 살이 되도록 먹여주어야 밥을 먹는 아이들은 하루아침에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식사는 반드시 식탁에서(혹은 밥상에서) 하고, 가족들과 함께 하며, 함께 치우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기만을 위해 따로 상을 펴고 항상 혼자 먹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