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정보]친환경 재료 vs. 화학비료로 키운 재료

조회 1864 | 2013-04-14 22:53
http://www.momtoday.co.kr/board/12545

1. 양배추
GOOD 모양이 둥글고 겉잎이 녹색을 띠며 꼭지가 싱싱하고 깨끗하다. 보기보다 무거우며 속이 꽉 차 있다.
BAD 형태가 둥글넓적하고 겉잎까지 하얗다. 속이 촘촘하지 않고 비어 있어 보기보다 가볍고, 꼭지가 말라 있다.

2. 오이
GOOD 굵기가 일정하게 고르며 표면의 눈이 거칠고 뾰족 튀어나와 있다. 색이 짙고 광택이 나며, 신선한 것일수록 꼭지 색이 선명하고 싱싱하다.
BAD 굵기가 일정하지 않고 색이 연하다. 표면의 눈이 별로 없거나 거칠게 튀어나와 있지 않다. 윤기가 없고 상처가 많다.

3. 브로콜리
GOOD 짙은 녹색을 띠고 형태가 둥글며, 빈틈없이 수북하다. 곁가지가 많은 것이 좋다.
BAD 연한 녹색이 중간에 섞여 있으며 형태가 둥글지 않고 불규칙하다. 꽉 차지 않고 빈틈이 많은 것은 좋지 않다.

 


4. 쇠고기
GOOD 육질은 선명한 선홍색이고 윤기가 흐르며, 지방은 크림색을 띤다. 고깃결이 가늘며, 살코기 사이에 지방이 고르게 분포된 마블링이 많다. 등심의 경우 국산은 노란 힘줄 덩어리인 떡심이 중간에 붙어 있다.
BAD 육질은 진한 암적색, 지방은 노란색을 띠며 윤기와 탄력이 없다. 마블링이 없고 지방층이 고르지 못하다. 등심은 떡심이 위쪽에 붙어 있고, 핏물이 스며 있으면 수입산이다.

5. 당근
GOOD 색이 선명하고 표면이 매끈하다. 머리는 굵고 뿌리는 가늘며, 머리 부분에 검은 테두리와 가운데 심이 없다. 수분이 많아 단단하며, 구부리면 휘지 않고 부러진다.
BAD 표면이 쭈글쭈글하고 머리와 뿌리의 굵기가 비슷하다. 수분 없이 말라서 구부리면 약간 휘어지며 머리 부분에 검은 테두리가 있다.

6. 단호박
GOOD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마르지 않았다. 들었을 때 보기보다 묵직한 것이 좋다. 간혹 표면에 하얀 분이 묻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오히려 맛이 더 좋다.
BAD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꼭지가 말라 있다. 들어봐서 보기보다 가벼운 것은 좋지 않다. 잘랐을 때 속이 짙은 황색을 띠면 수입산이다.

 


7. 검은콩
GOOD 콩알이 굵고 모양이 둥글다. 배꼽 속의 눈이 회색 타원형으로 그 속에 뚜렷한 일자의 갈색 선이 있다. 국산은 씨눈 길이가 비교적 짧다.
BAD 콩알이 작고 모양은 둥글넓적하다. 배꼽 속의 눈이 회색 타원형이지만 일자형 갈색 선이 희미하다. 수입산은 국산에 비해 씨눈 길이가 길다.

8. 쌀
GOOD 맑고 투명하며, 쌀알 길이가 짧고 둥글다. 크기가 일정하고 부서진 쌀알이 없다.
BAD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부서진 쌀알이 많다. 길이가 길고 폭이 좁아 길쭉한 것은 미국이나 태국산이다.

9. 닭고기
GOOD 껍질이 투명하고 크림색을 띠며, 윤기와 탄력이 있다. 껍질에 주름이 많고 모공이 많이 솟은 것이 신선하다. 닭다리의 경우 국산은 크기가 작은 편이다.
BAD 윤기와 탄력이 없고, 껍질 색이 탁하며 일부 벗겨져 있다. 껍질에 모공이 별로 없고 짓눌린 자국이 있다. 닭다리의 경우 수입산은 크기가 비교적 큰 편이다.

 


10. 시금치
GOOD 잎이 연하고 싱싱하며, 윤기 있는 녹색이다.
뿌리 색이 짙은 빨강일수록 맛이 좋다.
BAD 잎이 거칠고 연한 녹색으로 시들어 있다. 뿌리 부분이 흰색이다.

11. 귤
GOOD 껍질이 얇고, 속이 꽉 차서 단단하며, 크기가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다.
BAD 색이 지나치게 노랗고 속이 비어 있으며 껍질이 두껍다. 시중에 나와 있는 노란 귤은 대부분 녹색 생귤에 8~10일간 색을 입히는 후숙 처리를 한 것이며, 반질반질한 것은 왁스 코팅한 귤이다.

12. 표고버섯
GOOD 갓이 크고 둥글며 단단하다. 기둥은 길고 굵으며 끝이 매끄럽다. 단단하고 보기보다 무겁다.
BAD 갓이 비교적 작고 삿갓 모양이면 수입산이다.
또 수입산은 자루가 짧거나 잘려 있는 경우가 많다. 스펀지처럼 물렁물렁하며 가볍다.

 


13. 감자
GOOD 표면에 흙이 묻어 있다. 껍질이 얇고, 색은 뽀얀 황백색을 띤다.
BAD 표면이 거칠고 깊이 파인 골이 많다. 표면이 거친 것은 땅속에 오래 묻혀 있었다는 뜻이며, 햇빛에 노출되어 푸른 반점이 생긴 것과 싹이 난 것은 독성이 있다. 껍질이 연한 갈색을 띠는 것은 미국산이다.

14. 사과
GOOD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중간 크기에 모양과 색이 고르다. 여러 종류의 사과 중 부사가 과육이 단단하고 과즙이 많아 아이에게 먹이기 좋다.
BAD 색이 지나치게 선명하고 광택이 난다. 잎을 많이 따서 햇빛을 많이 쬐면 빛이 선명해지는 반면 당도는 떨어진다.

15. 고구마
GOOD 껍질 색이 고르고 선명하다. 아이 먹이기에는 달고 부드러운 호박 고구마가 좋은데, 호박처럼 속살이 노랗고 껍질도 다른 고구마에 비해 노란 편이다.
BAD 껍질 군데군데 검은 부분이 많으면 쓴맛이 나고, 수염이 많이 나 있으면 심이 많다는 뜻이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