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조회 3547 | 2014-02-21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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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지적 능력
창의력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 발견능력이다. 문제를 이해하여 정의하는 능력, 문제의 중요도, 해결 전
략의 적절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등 지적인 능력이 중요하다. 이러
한 과정에서 통찰력과 발산적 사고는 특히 중요하다. 통찰력이란 두 가지 서로 다른 지식체계가 인간의
장기기억장치에서 갈등을 느끼던 상황에서 해결의 방안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찰력은 서로
다른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직접 비교하거나 유사한 것을 관찰하는 것으로부터 얻어지는 경우도 있다.
전화발명시 사람의 귀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이러한 예이다.

★ 02 사고 스타일
감각적 사고 스타일과 직관적 스타일 등 사람의 사고 스타일에 따라서도 창의력이 달라진다. 감각적 스
타일은 모든 문제를 외형적으로 받아들이는 감각 기관에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사람이다. 직관적 스타일
은 직관, 느낌, 여러 가지 지식에 의존한다. 창의적 과학자, 수학자, 작가 등은 대부분 직관적 스타일
로 나타났다. 직관적인 스타일에도 또한 순응하는 스타일과 개혁 스타일이 있다. 순응하는 스타일은 조
금씩 변화시키고 기존에 존재하는 패러다임이나 과정을 존중하는 특성이 있고, 개혁적 스타일은 기존의
구조를 재편성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보려는 특성이 있다. 또한 지엽적 사고 스타일과 폭넓은 사고 스타
일 차이도 창의력에 영향을 미친다. 폭넓은 사고 스타일은 먼저 큰 숲을 보고 큰 문제나 일반적인 문제
로부터 접근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지엽적인 문제로부터 창의적인 업적을 낸 경우도 많다. 따라서 상황
에 따라서 효과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Tip]창의적인 사고의 4단계
1 창의력 :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지각하고 이해하는 단계
2 부화기 : 지각 또는 이해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할 필요나 의욕을 가졌지만 그런 느낌이나
필요를 의식화하기 전 단계
3 조명기 : 무엇인지는 몰랐지만 지금까지 찾던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르는 단계. 이러한 아이디어의 출
현 직전과 직후에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은 문제의식이 무의식에서 의식에 가장 가까운 부분으로 옮겨지
는 현상인데 이러한 경우를 암시라고 한다.
4 검증기 : 조명기에서 암시된 해결안으로서의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완전한
아이디어로 정리하게 되는 단계

 

★ 03 개인적 특성
창의적인 사람은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이 있다. 모호할 때는 대단히 불안해서 완전한 답이 아니더라도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려고 애쓴다. 이런 경우 보다 창의적인 답을 얻을 때까지 참을 수 있는 성격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인내가 필요하다. 창의력이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려운 고비를 많이
넘겨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잘 참아낸 사람들은 창의적 산출물을 많이 만들어 낸다. 발명가를 대상으
로 조사한 결과 창의력과 인내력과는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세 번째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 시도, 탐구, 신비로움에 대한 개방성이 창의력 발휘의 기초가 된다. 네번째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이다. 위험한 길을 가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며 결과가 불확실하다. 창의적
이지 않은 사람들은 위험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결정이나 자신에 대한 확신, 소
신이 중요하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어려움을 극
복하여야 자신의 소신을 인식시킬 수 있다.

★ 04 동기 유발
창의력 계발에서 동기유발도 중요하다. 전통적으로 살펴볼 때, 내적 동기는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만 외적 동기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적 동기란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려는
동기로 호기심, 흥미, 그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것으로 일을 즐기고, 흥미와 관심을 충족
시키기 위해 일을 한다.
반대로 외적 동기란 금전, 성공, 승진 등의 동기에 의해 일하는 경우다. 연구에 의하면 업무로 인해 외
적보상을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덜 창의적이라고 한다. 내적동기가 창의적 산출물 생산
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문제는 아직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내적동기가 어느 정도 유발되어 있을 경우 외
적 동기유발은 창의적 산물 생산에 도움이 된다.

★ 05 환경적인 영향
창의력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발산적 사고를 하는 환경에서 자
라거나 도서관이 갖추어지고 잡지를 구독하며 다양한 취미를 살릴 수 있는 가정에서 태어난 경우 창의
력이 높은 경우가 많다. 이와 더불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만한 모델이 있는가에 관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창의력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을 가진 사회의 경우 이러한 모델의 창의력이 다음 대
에 손쉽게 전이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자신의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여건, 충분히 사고할 수 있
는 시간적 여유, 서로 다른 영역끼리 협동할 수 있는 분위기,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충분한 인적
자원 등도 창의적 산출물 생산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다. 한편 다양한 문화를 가지는 경우에도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창의력 측정
측정을 전문으로 하는 학자들은 측정하고 싶어도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한 심리적인 속성을 ‘구성개
념’이라고 이름 붙여 놓았다. 지능, 적성, 불안도, 영재성 등이 다 구성개념에 속한다. 이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이들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변화시켜야 한다. 이렇게 변화시키는 것
을 학자들은 ‘조작된 정의’를 내린다고 한다. 이를테면 일반지능은 언어와 관련된 능력과 수리적인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질문을 만들어 놓고 여기에서 얻어진 점수를 합한 다음 약간의 통계적 조작을
통해서 표현한다. 창의성도 하나의 구성개념이다. 이것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역시 조작적 정의를 내려
야 한다. 문제는 어떻게 조작적 정의를 내릴 것인가 하는 것이다. 창의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없었을
때에는 정의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측정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본격적인 연구들
이 많이 진행되고 있어서 창의성의 본질에 점점 가까워지는 조작적 정의를 내리기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창의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진다고 생각되어지는 것들은 성격적 특성, 사고적 특성, 동기적 특성 등
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되어질 수 있는 창의성 측정도구가 몇 가지 있으며, 향후에도 여러 종류의
창의성 측정도구가 개발될 것이다. 창의력 검사의 예는 토란스의 창의력 검사(TTCT)가 있다. 이 검사는
‘언어검사’와 ‘도형검사’ 두 종류가 있고 다시 각각에는 A형과 B형이 있다. 이외에 유자격자가 연
구용으로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소리와 단어의 창의력 검사’가 있고, 유아와 초등학생
용으로 만든 ‘행동과 동작의 창의력 검사’가 있다.

 

 [Tip] 창의력 육성을 위한 노력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것에 관
한 호기심을 유발시키기 위해 다양한 것에 관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특히 창의력을 신
장시키기 위해서는 간접적인 경험보다는 직접 체험 경험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게임과 퀴즈풀이,
취미생활과 미술활동과 같은 창작활동, 독서나 글쓰기와 같은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머리에
떠오르는 것, 관찰된 것 등의 무엇인가를 기록하는 습관도 역시 창의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그 밖
에도 주위환경에 대한 무한한 관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자발성, 자신의 아이디어에 관한
남들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는 꿋꿋한 자신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물고 늘어지는 근면
성, 새로운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고 기쁘게 받아들이는 개방성 등이 창의력에 필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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